Visiting Research Abroad

Sketch : Dartmouth college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2020년에 PECON 랩에 합류한 석박통합과정 노지수입니다. 현재 영화 영상을 활용한 실험 패러다임을 통해,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사회적 예측 과정의 신경 기제를 밝히고자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해외 연수 프로그램을 소개해주세요.

저는 보건복지부의 [바이오메디컬 글로벌 인재 양성사업]을 통해 미국으로 연수를 다녀왔습니다. 이 사업은 성균관대학교 삼성융합의과학원과 삼성서울병원이 함께 참여하여, 소속 대학원생·박사후연구원·의사(M.D.)가 바이오메디컬 분야 선도국에서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국제 협력 네트워크 구축과 글로벌 혁신 인재 양성이 주요 목표였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항공편, 체류비, 생활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었고, 비자·보험·주거 등 생활 전반에서도 담당자 분들의 긴밀한 협조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학위 과정에 따라 최소 6개월에서 최대 12개월의 연수 기간이 보장되며, 저는 약 8개월간 미국에서 공동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Q. 해외 파견지를 소개해주세요.

제가 연수를 다녀온 Dartmouth College의 Psychological and Brain Sciences 학과는 미국 내에서 Social Neuroscience 연구가 매우 활발한 대표 기관입니다. 저희는 농담 삼아 “N센터 미국 지부”라고 부를 만큼 센터와 긴밀한 교류를 이어갔고, 덕분에 한국인 연구자의 비율도 상당히 높았습니다. 저보다 먼저 연수를 마쳤거나 박사과정으로 유학 중인 선배들의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심원목 교수님께서 Dartmouth에 교수로 부임하셨던 동안 교류하셨던 Luke Chang 교수와의 협력이 시작되었던 것이 결정적이었고,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그 인연이 자연스럽게 긴밀한 공동 연구 및 공동 지도의 형태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Q. 콜라보레이터를 소개해주세요.

Luke Chang 교수는 Dartmouth의 Psychological and Brain Sciences 학과 조교수로, 2025년 STEM 분야 젊은 연구자에게 수여되는 Presidential Early Career Award를 수상한 세계적 석학입니다. 관련 기사 보기

그가 이끄는 Computational Social Affective Neuroscience Lab (COSAN lab)에서는 인간의 감정·사회인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수학적 모델을 수립하고, 이를 실제 행동·생리·신경 데이터로 검증하는 Computational Neuroscience적 접근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Q. 다트머스에서의 생활을 소개해주세요.

Ugly sweater 컨셉의 크리스마스 홈파티
COSAN lab의 지원으로 다녀온 Santa barbara에서 열린 SANS 학회
COSAN lab의 대학원생들과 함께

Q. 연수를 통해 얻은 것이 있다면?

COSAN lab에 가는 만큼, 반드시 Computational Modeling을 배워오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연수 전에는 제 프로젝트에서 모델링이 가능한 부분을 미리 구상해갔고, 현지에서는 해당 모델이 실제 데이터를 잘 설명한다는 점을 입증하며 그 가치를 설득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Luke 교수의 지도를 받아 모델을 점차 발전시킬 수 있었고, 궁극적으로 제 프로젝트를 독립적인 모델링 연구로 확장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향후 미국으로 박사후 연구원을 지원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연수 전에는 다른 문화나 언어로 인해 적응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불안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제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인내심있게 소통해주셨던 Luke 교수님과 동료 연구자들을 만난 덕분에 해외 포닥 과정도 즐거울 것이라는 기대감이 더 커지게 되었습니다.

Pages: 1 2 3